서로 다른 신분
거대하고 호화로운 배를 앞두고 한 가게에서는 노름판이 벌어졌다. 많은 돈을 내 건 청년들과 배의 승선권을 건 남자들, 그들의 게임은 비극적인 운명을 낳게한다. 그 게임에서 청년들은 승리하게 되고 배가 떠나기 직전 승선권을 들고 탑승하게 된다. 그들은 미국으로 가는 그 배에 올라타 들뜬 마음을 가라앉힐 수 없었다. 비록 3등실 승객이었지만 모든 것이 새 것인 그 배는 천국이었다. 한편 그 배의 1등실 객실에는 로즈라는 아가씨가 탑승했다. 비싼 옷을 입고 좋은 음식이 펼쳐져 있는 객실에 탑승한 그녀였지만 얼굴만큼은 지옥에 떨어진 사람마냥 괴로워보였다. 3등실 손님이 된 청년 잭과는 완전히 다른 상황과 표정이었다. 잭은 갑판에서 로즈를 보게 된다. 잭은 첫눈에 그녀에게 반하게 된다. 그날 밤 갑판에 나와 바람을 쐬고 있었던 그는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하는 로즈의 모습을 마주하게 된다. 그녀는 힘들어보였지만 그는 그녀를 재치있게 구해냈다. 하지만 그는 오해를 받게 되고, 해명하는 과정에서 로즈의 상황을 설명해야했지만 그는 그녀의 상황을 비밀로 지켜준다. 누명에서 벗어난 그는 저녁식사자리에 초대받게 되고 따로 로즈를 만나서 감사인사를 듣게된다. 로즈는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면서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리는 그의 상황이 부럽고 멋져보였다.
운명 그리고 비극
로즈는 자신과 다른 상황인 그가 신기했다. 저녁식사에 초대받은 그는 부유한 사람들이 많은 그 자리에서도 주눅들지 않았다. 무례한 질문에도 재치있게 답을 했다.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현실에 감사한다고 얘기한다. 로즈는 많은 것을 가진 자신의 상황에도 행복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그의 모습에 비춰보게 된다. 잭은 딱딱한 저녁식사자리가 끝나고 로즈를 데리고 3등실 승객이 있는 곳으로 안내한다. 그 곳의 사람들은 모두 격식 없이 행복해보였다. 로즈는 그 자리에서 누구보다 즐겁게 파티를 즐겼다. 그녀는 행복이 뭔지를 점점 느끼게 된다. 그녀는 부유한 집안에 사랑하지도 않은 남자와 약혼을 한 상황이었다. 약혼남은 퉁명스럽기만 한 그녀의 마음을 사기 위해 노력했지만 돈으로도 그녀의 마음을 살 수 없었다. 로즈는 점점 잭에게 끌렸지만 현실을 인식하고 마음을 정리하려고 했다. 더이상 잭을 만나지 않기로 결심을 하지만 격식을 차리는 꼬마아이를 보고 정신을 차린다. 그녀는 그를 찾아가서 서로에 대한 마음을 확인한다. 그와 그녀는 사랑을 택하고 배에서 내려도 함께하기로 약속한다. 그러나 그 시기, 배는 빙산을 만나게 된다. 하루빨리 도착해 이슈를 남기고 싶었던 욕심에 사고를 피하지 못했던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빙산에 의해 파손이 되었고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 다가왔다. 타이타닉호는 침몰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가슴 아픈 실화
배에 있는 사람들은 곧 구조가 되며 아무것도 아닌 상황인 줄만 알았다. 하지만 점차 상황이 심각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여자와 노인 그리고 아이가 먼저 구출되어야했다. 타이타닉호에는 미관을 위해 구명조끼와 구명보트도 있어야하는 갯수보다 부족했다. 가까이에 구조를 도와줄 배도 없었다. 그래도 구조를 요청한 뒤 승객을 대피시키기 시작했다. 1등실 승객부터 진행되었다. 하지만 승객들도 위험한 상황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배는 점점 기울어졌고 물이 차기 시작했다. 잭은 로즈를 구명보트에 태웠지만 로즈는 잭을 혼자두고 올 수 없었다. 잭과 같이 있는 선택을 한 로즈는 기울어지는 배에서 그의 손을 꼭 잡고 있었다. 배에는 여러 모습의 승객이 타고 있었다. 1등실 승객임에도 끝까지 체면을 지키며 신사답게 죽음을 맞이하는 승객과 승객을 위해 죽기 직전까지 음악을 연주하는 연주자들도 인상깊었다. 그리고 배 안에서 덤덤하게 죽음을 받아들이는 승객도 있었다. 죽기살기로 도망쳐 나오는 사람들과 대비되었다. 결국 타이타닉호는 가라앉았고, 잭과 로즈는 물에 빠졌다. 간신히 나무판자 위에 로즈를 올리고 물 속에서 구조를 기다리던 잭은 차가운 바닷물에 의해 얼어 죽고 말았다. 로즈는 잭과의 약속으로 반드시 살아남겠다 약속한다. 그녀는 살아나와 그녀의 삶을 산다. 노년이 된 그녀의 모습은 그를 그리며 인생을 떠올린다. 자유를 꿈꿨던 그녀와 자유로웠던 그의 사랑은 단 며칠이었지만 모든 이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 타이타닉호 사건은 실제사건이라 더더욱 감명 깊었던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