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이란?
치석은 치아에 단단히 굳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치석은 스케일링으로 제거할 수 있어서 요즘은 치과에서 일 년에 한 번씩 보험적용이 된다. 때문에 반드시 일 년에 한 번씩은 스케일링은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양치를 하는데도 왜 치석이 생기는 것일까?
무기질 등의 이유로 치아에 치석은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한다. 또한 흡연이나 차, 커피 등으로 인해 치아에 착색이 되어 나중에 보았을 때 더욱 치아가 상해 보인다. 미관상으로도 치석은 꼭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치석은 석회화되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치석 없애는 법 중 하나로 칫솔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에는 다양한 치약의 종류가 많다. 각 제품마다 맛과 향 그리고 강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치약을 선택해야 한다. 치석제거의 특성화된 치약도 있기 때문에 치석 없애는 법을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특화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향과 강도 뿐만 아니라 짜서 쓰는 치약, 씹는 치약, 펌핑 치약, 까만 치약 등 새로운 치약이 많다. 정형화된 칫솔질이지만 치약의 종류 그리고 향에 따라 다양하게 양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치아는 영구적으로 함께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관리의 중요성이 커진다.
치석 없애는 법 : 건강한 치아 관리법
건강한 치아 관리법은 사람마다 그리고 의사마다 추천하는 방법과 정도가 다르다. 제일 먼저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칫솔질을 하는 것이다.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이 이 사이사이에 낀 이물질들을 닦아내면 더욱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올바른 칫솔을 선택하는 것도 치석 없애는 법 중 하나이다. 사람은 개개인 구강구조도 다르고 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마모가 센 칫솔을 사용해야하는사용해야 하는 사람이 있고 상대적으로 약한 칫솔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다.
흔히 치아가 아프면 하루 빨리 치과에 가는 것이 좋다. 계속 참을수록 진료비는 배가 되기 때문이다. 치과가 무서운 이유 중 하나도 물론 아프기도 하지만 비싼 가격이 원인이 되는 것 같다. 간단한 때우기 정도에서 심하면 신경치료까지 진행되게 때문에 조금이라도 아플 때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치석 없애는 법 : 칫솔질 이외의 치아 관리법
흔히 칫솔질만 하는 경우 외에 구강관리를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먼저 사용해본 것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워터픽이라는 제품이었다. 시중에 워터픽 제품이 많이 있지만 다양한 기계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치아 사이에 낀 이물질들을 물로 강력하게 제거해준다.
특히 육류를 먹고난 뒤 워터픽을 하면 강력한 물줄기가 칫솔질로 빼지 못한 이물질을 제거한다. 이제는 워터픽을 해야만 시원하게 양치질을 한 것 같은 느낌이다. 워터픽이 부담된다면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것도 치석 없애는 법 중 하나가 된다.
치실 이외에도 치간 칫솔을 따로 사용하는 사람도 많다. 치실을 잘 사용하면 치석뿐만 아니라 충치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러나 잘못 사용할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으니 올바른 사용법을 익혀 사용해야만 바르게 치석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강청결제로 다시 한번 구강을 청소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강청결제는 치석 뿐만 아니라 편도결석 제거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그냥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초반에 너무 매워 잘 사용하지 못했지만 나 역시 지금은 익숙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