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의 등장
한국에 영화 '부산행' 그리고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엔'이 있다면 해외 좀비 영화에는 '나는 전설이다'와 '월드워Z'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 중 '월드워Z'를 리뷰해보고자 한다. 주인공인 제리는 사랑하는 아내와 그리고 딸 둘과 함께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그들은 평화로운 아침을 보내고 함께 차를 타고 어디론가 향한다. 그러나 그 때 도로에는 이상현상이 발생한다. 라디오에서는 이상 광견병에 대한 기사가 나왔다. 폭발음이 들렸고 사람들은 도망쳤다. 제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차에서 벗어나 주변을 살피고 사람들이 서로 물어 뜯기는 장면을 목격한다. 서로를 물어 뜯고 물어 뜯긴 사람은 또 다른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제리는 황급히 가족을 지키기위해 차를 몰고 그 곳을 벗어나려했다. 그들은 위급상황이라는 것을 눈치채고 마트로 가 생필품을 챙겼다. 그러나 그곳도 안전하지 못했다. 이미 좀비로부터의 감염이 시작되었고 좀비들은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제리의 가족은 황급히 가까운 아파트로 도망을 쳤다. 그 곳도 안전한 곳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가족들을 무사히 구조해낸다. 제리는 UN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었고, 곧 사무총장으로부터 그가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게 된다. 제리는 가족과 떨어지는 것이 탐탁치 않았지만 가족을 지키기 위해 이 일을 담당하게 되었다. 가족들은 제리에 선택으로 비교적 안전한 기지로 이동을 하고 그들은 그렇게 다시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하며 이별한다.
비상사태
지구는 비상사태에 빠져들었다. 미확인 바이러스로 인해 사람들의 감염이 시작된 것이다. 이 전염을 막으려면 원인을 파악해야했다. 가족과 떨어지게 된 제리는 임무를 맡고 한국의 미군기지로 향하게 된다. 하지만 그 곳도 이미 좀비의 습격을 받은 곳이었고 함께 떠난 박사는 실수로 죽고만다. 한 차례 희망을 잃고 다시 돌아오게 된 제리는 이스라엘로 떠나게 된다. 그 곳은 큰 벽을 만들어 좀비로부터 보호받고 있었다. 제리는 그 곳에 가 사건의 실마리를 풀고자 한다. 하지만 그때 종교의 힘으로 불안한 마음을 잠재우고 싶었던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소리에 민감했던 감염된 좀비들은 그 노래소리를 듣고 벽으로 달려들기 시작했다. 무차별적으로 벽으로 달려들어 좀비들은 벽을 넘기 시작했다. 제리는 그곳에서 이상한 현상을 발견한다. 모두가 좀비의 습격을 받을 때 감염되지 않은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좀비들의 공격을 받지 않은 현상이었다. 그러나 그 것에 주목할 틈도 없이 제리는 그 곳을 도망쳐나와야 했다. 간신히 비행기를 타고 도망쳤지만 비행기 안에도 감염자가 있어 비상추락을 하게 된다. 추락한 비행기에서 제리는 부상을 입고 정신을 잃는다.
사건의 실마리
제리는 오랜 시간 정신을 잃는다. UN에서는 제리가 목숨을 잃었다고 생각하고 가족들을 난민수용소로 보내버린다. 제리는 다행히 정신을 차리고 세계보건기구 연구센터에서 지내게 된다. 제리는 그 곳에서 자신이 보았던 이상현상을 설명한다. 좀비들에게 공격당하지 않는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었다. 모두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제리는 이 현상을 설명하며 연구원들에게 가설을 제시한다. 무언인가 병이 있으면 좀비들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는 가설이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치료가 될 수 있는 병균이 필요했다. 하지만 병균을 보관하고 있는 실험실은 이미 좀비들에게 점령을 당한 곳이었고, 제리는 가족들을 위해 그 실험을 반드시 강행해야했다. 제리는 용감히 나서서 좀비들로부터 병균이 들어있는 실험약을 가져오고자 했다. 수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드디어 병균이 있는 실험실 안까지 간 제리는 다시한번 위기에 봉착했다. 치료가 가능한 병균이 있었고, 위험한 병균이 있었는데 그 것을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은 본부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무전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 제리는 도박을 해야했다. 간신히 약통 하나를 집어 몸에 주사했다. 그리고 박스에 여러 개의 병을 집어넣고 실험실 문을 열었다. 밖에서 제리를 기다리고 있던 좀비는 실험실로 들어왔지만 제리에 대해 무반응이었다. 제리의 가설이 성공한 것이다. 제리는 당당히 좀비들을 제치고 연구원들이 있는 본부로 돌아왔고 좀비를 물리칠 수 있는 하나의 희망을 발견해냈다. '모두가 사건을 해결하고 행복하게 살았습니다'가 아닌 그 쯤에서 영화는 끝이나며 열린결말을 맞는다. 끔찍하고도 생각하기 싫은 좀비스토리를 실감나게 그려내어 충격을 주었다.